본문 바로가기
문화생활단상

혼자하는 공부의 정석 - 한재우

by mathpark 2019. 6. 28.

CHAPTER 1 [자기 신뢰]

ㆍ공부란 결국 3단계 '① 읽는다 ② 외운다 ③ 외웠는지 확인한다'의 반복이다.
ㆍ'타고난 머리'는 없으며 실력은 오로지 공부량에 달려 있다.
ㆍ올바른 방법이란 실력 향상에 직결되는 공부 방법, 즉 혼자 하는 공부다.
ㆍ양이 질을 만든다.


CHAPTER 2 [학습 원리]

ㆍ공부란 '외부의 자극을 뇌 속의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것'을 말한다.
ㆍ기억의 저장 4단계 : ① 구체적 경험 ② 성찰적 관찰 ③ 추상적 가설 ④ 활동적 실험
ㆍ생각하지 않는데 저절로 외워지는 것은 없다.
ㆍ공부를 잘하려면 배움과 익힘이 모두 필요하다.


CHAPTER 3 [공부 원칙]

ㆍ운동 : 단언컨대 공부의 시작은 운동이며, 공부를 잘하고 싶은 사람은 운동부터 해야 한다.
ㆍ목표 : 생물학적으로 우리 몸은 일단 목표를 설정하면 맹목적으로 그것을 따라가게 되어 있다. 이것이 목표 지향 매커니즘이다.
ㆍ반복 : 망각은 예외 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현상이지만, 반복해서 공부하면 망각이 점차 줄어들어 마침내 장기 기억이 된다. 생물학적으로 공부는 반복이 답이다.
ㆍ몰입 : 몰입도가 일정 정도 이상 높아지면 도파민이 나와 쾌감을 준다.
ㆍ틈틈이 : 틈틈이 하는 공부는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에서 나온다.


CHAPTER 4 [생활 관리]

ㆍ습관 관리 : 습관을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며 습관 형성에 요구되는 자제력은 습관이 정착되는 초창기에 집중된다.
ㆍ식사 관리 : 밥을 제대로 먹는 사람이 공부도 잘한다. 공부하는 사람은 순하게 먹어야 한다.
ㆍ수면 관리 : 수면의 양은 수면의 길이와 질이 함께 결정한다. 따라서 깊게 자면서도 필요한 만큼만 잠을 자는 것이 좋다.
ㆍ시간 관리 : 우선순위에 따라 가장 중요한 공부부터 시작한다.
ㆍ루틴 관리 : 항상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루틴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.


CHAPTER 5 [멘탈 관리]

ㆍ좌절감이 들 때 : 좌절감을 극복하려면 그것이 욕심 때문에 생기는 것임을 깨닫고 욕심을 버려야 한다.
ㆍ공부하기 싫을 때 : 몰입도를 올리기 힘들 때는 '살살' 하는 것이 답이다.
ㆍ절망감에 빠졌을 때 : 절망감이 들면 '지금 그리고 여기'를 상기하며 실제로 존재하는 고통과 머릿속의 스토리가 만들어낸 고통을 구분해야 한다.


★☆☆☆☆ 몰라서 못하나, 안해서 못하지.


댓글0